[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07 - 250

2021. 11. 24.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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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관점에서 설계는 도메인 안에 존재하는 개념과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명세관점에서 프로그래머는 객체가 협력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하는 것은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를 낳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구현관점의 초점은 객체즐이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대상으로 하는 영역인 도메인을 단순화해서 표현한 모델을 도메인 모델이라고 한다.

 

 

 

객체가 수신한 메시지가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

 

 

 

소프트웨어 클래스가 도메인 개념의 특성을 최대한 수용하면 변경을 관리하기 쉽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대한 변화에 안정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과 관련된 세부사항이 드러나지 않게 해야 한다.

 

 

 

메서드의 구현과 속성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외부의 객체에게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캡슐화를 위반해서 구현을 인터페이스 밖으로 노출해서도 안 되고,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하지 않고 흐릿하게 섞어놓아서도 안 된다.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교보문고

역할, 책임, 협력 관점에서 본 객체지향 |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이 객체지향이라는 사실에 대부분 이견이 없을 것이다. 절차형 패러다임을 접목한 C++나 함수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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