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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조영호             1장을 읽고 정리한 글 입니다.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  핵심은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이라는 사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란? 

 

  :  현실속에 존재하는 사물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해 소프트웨어 내부로 옮겨오는 작업.

   /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추상화.

 

=> 철학적인 개념을 설명하는데는 적합하지만 유연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해결하려고 하는 실재는 잘해봐야 먼 친척밖에는 되지 않는다"

                                                                                                                                        -버트란드 마이어

    :    소프트웨어의 세계와 실세계 사이에는 거리가 있다.

 

 

BUT,  실세계에 대한 비유가 객체지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역할, 책임, 협력  

 

 

 협력 

 

-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인간으로 하여금 거래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만든다.

- 협력의 성공은 특정한 역할을 맡은 각 개인이 얼마나 요청을 성실히 이행하는가에 달려있다.

 

=> 역할의 핵심 : 특정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들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

 

 

 역할과 책임

 

-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 특정한 사람이 협력안에서 차지하는 책임이나 의무를 의미.

- 역할이라는 단어는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 협력에 참여하며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하게 된다.

- 역할과 책임은 협력이 원할하게 진행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구성요소

 

 

 역할의 특징

  • 여러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시스템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로 분할되고,

시스템의 기능은 객체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 협력으로 구현된다.

 

 

객체지향 설계는 적절한 객체에게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것에서 시작.

책임은 객체지향 설계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역할은 관련성 높은 책임의 집합.

             유연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설계요소.

 

책임역할다형성(동일한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이 깊다.

 

 

 

 

 객체 

  1.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존재로, 다른 객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능 구현

 

 

객체의 덕목

 

  •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 객체는 요청에 응답할 뿐,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수동적인 존재를 의미하진 않는다.

 

  • 객체가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 자기 스스로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자기 스스로를 통제하여 절제하는 것을 의미

 

객체지향 설계의 묘미는 조화롭게 협력할 수 있을 만큼 개방적인 동시에 협력에 참여하는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를 설계하는 데 있다.

 

 

 

2.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함께 지닌 실체

=> 협력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한다면 그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상태도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객체의 자율성  

:   객체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

=> 외부의 간섭차단,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 해야함.

 

 

 

3.  상태와 행위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자율적인 존재    :   전통적인 개발방법과 구분짓는 핵심적인 차이

=>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 놓음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

=>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메시지 - 객체지향의 의사소통 수단

             - 협력을 위해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수신

 

메서드 -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 클래스 안에 포함된 함수 또는 프로시저를 통해 구현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 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다.

          => 다른 언어와 구분짓는 핵신적인 특징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는 객체의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메커니즘

= 캡슐화와 관련.

 

 

 

객체지향이란?

 

  •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 자율적인 객체상태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
  •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력된 책임의 집합이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

 

 

클래스는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지만 객체지향의 핵심을 이루는 중심개념은 아니다.

=> 코드를 담는 클래스의 관점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객체의 관점으로 사고의 중심을 전환해야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객체들이 어떤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협력하는가이다.

=>클래스는 객체들의 협력관계를 코드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

 

 

 

= 객체지향의 중심에는 객체가 위치하며 중요한 것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객체들의 동적인 관계이다

 

 

 

"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것,  객체의 역할 , 책임 , 협력 에 집중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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